보도자료

연구센터 소식

(국제신문_2024.03.17)파나시아 이수태 회장 "기술경영은 지속가능한 경영 이룰 수 있는 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4-03-22 09:21

본문

16일 동의대학교 산학협력관에서 ‘동의대학교 인공지능 그랜드 ICT 연구센터(센터장 정석찬)’ 주관 2024년도 기업가정신포럼 개강식이 열렸다. 1회 차 강연자로 나선 ㈜파나시아 이수태회장은 “기업가 정신과 사선경영”을 주제로 ㈜파나시아를 중견기업으로 성장시킨 경영철학을 열정적으로 풀어냈다.

이 회장은 1981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 후 현대중공업 조선설계실에서 근무하던 중 ‘세상에 없는 기술로 인류사에 공헌하는 기업’을 만들자는 생각으로 잘 다니고 있던 대기업을 떠나 1989년 범아정밀엔지니어링을 창업했다고 한다. 창업 초기 역경을 딛고 35년 만에 직원 350명, 연매출 3000억 원의 중견기업 ㈜파나시아로 성장시킬 수 있었던 것은 ‘인재경영’, ‘기술경영’, ‘ESG 경영’이 바탕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이회장의 설명이다.

먼저 직원들의 자존감을 불어넣기 위해 독서경영을 통해 책 읽는 기업 문화를 만들어 왔으며,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동기부여를 해왔다고 한다. 기업의 중심은 사람 즉 직원이기에 독서와 배움을 통해 직원들의 자존감이 높아진다면 그것이 바로 융합기술형 전문인재로 성장시키는 바탕이 되며, 이렇게 양성된 직원들이 바로 기업의 자산이 된다는 것이다.

이어서 과감한 도전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신으로 ‘기술경영’ 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기술경영은 혁신, 도전, 가치창출, 네트워킹으로 이어지기에 지속가능한 경영을 이룰 수 있는 힘이 된다고 강조했다. 창조적 파괴와 비파괴적 창조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기술경영’이야 말로 기업가 정신의 핵심이라는 것이 이회장의 이야기이다. 이 회장은 강연의 주제인 사선경영(四先經營)에서 사선(四先)을 세계정세와 산업의 흐름을 파악하는 시장 및 고객 니즈를 분석하는 ‘선견(先見), 기술을 확보해 가격경쟁력과 세계적 품질 확보에 주력하는 ‘선수(先手), 글로벌 마케팅을 강화하며 신뢰성과 인지도 제고 및 국내외 지적 재산권 확보에 나서는 ‘선제(先制)’, 안정적인 세계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충성고객을 관리하는 ‘선점(先占)’에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ESG 경영’에 대해서는 ‘나를 이롭게 하면 남이 이로워질 것이고, 남을 이롭게 하면 나를 이롭게 하는 것이다’라는 철학을 공유하며 사회, 협력업체, 투자자, 고객, 임직원 모두를 위해 건강과 안전 그리고 환경을 생각하는 것이 ESG 경영의 핵심이라는 이야기를 전해 수강생들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이 회장은 ‘인재경영’, ‘기술경영’, ‘ESG 경영’을 바탕으로 ‘BTS(Business Top Star)’ 가 되고자 하는 것이 파나시아 경영 목표라며 ‘잘 노는 사람이 일도 잘하며, 매력적인 사람이 성공한다’는 평소 소신을 끝으로 강연을 마무리 지었다.d8d24fa1b91f840f7a11e50b12a01f5b_1711066901_5426.jpg